아동비만원인과 소아비만 예방하기
최근 들어 대한민국의 출산율은 급격히 떨어지면서 한 가정에 한명이나 두명의 아이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아이들의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해질 뿐 아니라 편하게 자기 중심적인 생활습관이 몸에 되게 되는데요.
더불어 서구화된 식습관이나 많은 간식거리로 인해서 소아비만률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의학적으로 소아비만라 함은 같은 연령, 성별, 신장인 아동들 대비 표준체중이 20% 이상 나갈때 소아비만이라고 부르는데요.
바른 식습관과 적절한 운동으로 소아비만 예방하기를 실천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아동비만원인과 소아비만 예방하기 방법 등을 살펴보겠습니다.
아동비만원인은?
다양한 먹거리로 인해서 특정음식만 편식하게 되거나,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을 과식하는 것이 큰 이유입니다.
또한 TV나 스마트폰, 컴퓨터 등이 보급되면서 야외활동이 줄어든 탓도 큽니다.
밥보다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식품을 더 좋아하고 부모의 식습관으로 그대로 닮아 부모의 비만을 물려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소아비만, 아동비만 문제점은?
유아기, 소아기 한번 생긴 지방세포는 잘 사라지지 않는데요. 따라서 당뇨, 고혈압 등 성인병 유발인자가 더욱 많아 지게 됩니다. 또한 키가 잘 크지 않고 성인이 되어서도 성인비만으로 지속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소아비만 예방하기!
첫째, 세끼 식사는 규칙적으로 하고 밥을 먹이도록 합니다.
둘째, 간식은 집에서 만들어서 먹이도록 합니다.
셋째, 맵고 짜고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바른 식생활과 운동을 생활화 해야 합니다.
기본적인 내용들입니다만, 어른에 비해서 동기부여나 위험성을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아동비만원인을 잘 파악해서 소아비만 예방하기를 실천해야 하는데요. 부모님들이 조금은 더 부지런해 지고, 아이들의 눈높이 맞춘 놀이 등으로 비만 탈출을 시작해야 겠습니다.